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지운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185 - 1,20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게임화 기반 통역교육 프레임워크 설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허 지 운** 연구 목적: 이 연구는 게임화의 통역 교육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게임화 기반 통역교육 프레임워크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 게임화와 통역교육에 관한 문헌분석을 바탕으로 핵심 요소를 분석한 후 공통속성을 바탕으로 접목 요소를 도출하여 게임화 기반 통역교육 프레임워크를 설계하였다. 연구 내용: 게임화의 장점인 동기부여 및 행동변화 접근을 활용하기 위해, MDA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통역교육에 적용가능한 요소를 분석하였다. 통역교육의 상황학습, 맥락, 전략, 학습자 심리 등 사회적 학습 요소를 적절한 게임화 접목 요소로 도출하여 미학적 정서, 역학, 메카닉스 기반의 게임화 통역교육 프레임워크를 구성하였다. 결론 및 제언: 게임화 기반 통역교육 프레임워크를 통해 게임화를 대학원 수준 통역교육에 적용할 틀을 설계했으며, 구체적 모형 설계를 위한 실험 및 검증이 후속연구에서 필요할 것이다. 핵심어: 통역교육, 게임화, 메타버스, 순차통역, 상황학습 □ 접수일: 2022년 8월 29일, 수정일: 2022년 9월 25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이 논문은 2022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분야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2S1A5A2A01038817). **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학과 부교수(Professor, Ewha Womans Univ., Email: huhjiun@ewha.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