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정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973 - 3,98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법 개념 변화 연구를 위한 이론적 토대의 점검최 은 정*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 변화 연구의 교육적 가치와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문법교육에서 개념 변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점검하는 데 있다.연구 방법: 문헌 연구법을 취해 개념 변화 연구의 기반을 조성한 국외의 연구들을 분석하였다.연구 내용: 먼저 개념 변화 연구의 흐름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간 개념 변화 연구에서 논의되어 온 용어들, 특히 학습자가 내재하고 있는 개념을 지칭하는 용어들의 변화 과정과 그 내포적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학습자 오개념에 대한 인식론적 해석의 변화를 확인하고, 개념 변화의 유형 및 단계를 통해 개념 변화 연구들의 가정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개념 변화 연구와 문법교육의 접점을 확인하고 문법 개념 변화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결론 및 제언: 문법교육적 맥락을 고려하여 개념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구체적인 변인들을 확인하는 일련의 연구가 체계적으로 진행될 때 문법교육 고유의 개념 변화 모형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핵심어: 개념 변화, 개념 변화 모형, 오개념, 문법 탐구, 문법교육□ 접수일: 2022년 9월 30일, 수정일: 2022년 10월 24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8일* 서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Professor, Seowon Univ., Email: ejchoi@seowon.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