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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여성 (한국자동차연구원) 장민혁 (한밭대학교) 문동준 (한국자동차연구원) 장은진 (한국자동차연구원) 오미혜 (한국자동차연구원) 박주일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학회 한국융합학회논문지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331 - 337 (7page)
DOI
https://doi.org/10.15207/JKCS.2022.13.04.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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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배터리 하우징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금속 소재에서 경량소재로 대체하기 위한 열가소성복합재료를 제조하였다. 매트릭스 소재는 고분자 소재인 나일론 6를 사용 하였으며 방열 성능을 부여하기 위해 열전도도가 높은 Boron Nitrate(BN)를 사용하였다. 동일한 필러의 함량 및 입자 크기에 따른 열전도성 고분자 복합재료의 방열 특성을 분석하였다. 필러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열전도도 값이 증가하였으며, 입자크기가 60∼70㎛인 BN의 함량이 50%인 복합재료의 경우 1.4W/mK 이상 열전도도를 나타내었다. 입자 크기가 클수록 입자 간 계면 접촉면이 넓어져 Thermal path가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제조된 열전도성 고분자복합재료를 이용하여 배터리 하우징을 제작하였으며 셀의 충방전 동안 온도 변화를 관찰하여 배터리 하우징의 대체 소재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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