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인 (아신대학교) 정미라 (아신대학교) 최솔 (아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ACTS신학연구소 ACTS 신학저널 ACTS 신학저널 제51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80 - 113 (34page)
DOI
10.19114/atj.5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의 대학들은 대학교육의 질을 관리하고 높이기 위해 다양한노력들을 해 왔고,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어서지 못한다”라고 하는오래된 교육계의 격언의 말처럼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자들의 역량을 높이는 일이 가장 효과적이고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여겨져 왔다. 기본적으로 교수역량은 가르치는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사의 능력을 의미하며, 교수자가 수행하는 수업과 관련된 업무들을처리하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동기, 심리적 특성, 행동적 특성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그런데 교육의 패러다임이 학습자중심으로 변하고,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교육 현장의다양한 상황과 맥락에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역량들이 최근의 대학 교수자들에게는 요구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그동안 기독교대학이나 신학대학에서는 이러한 노력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것이다. 물론나름대로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수업의 질을 관리하기 위해 교수학습센터를 신설하고 다양한 교수자 지원 프로그램들을 운영해 왔으나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일반 대학의 프로그램들을 벤치마킹하여 운영되어 왔고, 기독교 대학의 교수자 역량과 관련된 탄탄한 기초 연구에 근거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지는 못했던 것이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독교 대학의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기초 작업으로 기독교 교수자들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핵심적인 교수역량을 도출하기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교수역량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문헌 연구의 방법을 통해 살펴 교수자들에게 요구되는 초기 교수역량 모형을 도출하였는데, 크게 기본역량, 준비역량, 실행역량, 그리고 평가역량의 4가지교수 역량으로 나누고 그 아래로 총 30개의 하위요소와 행동지표들을 정리하였다. 이렇게 정리된 교수 역량의 초기 모델을 5명의 기독교교육 전공 교수들에게 보내 2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수행하였고, 그 결과 기본역량, 준비역량, 실행역량, 그리고 평가역량의 4가지 영역과 25개의 하위 요소들을 정리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