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경 (순병원 부설 아동발달센터) 허명진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85 - 9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언어학습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키워드 접근법을 활용하여 사회교과 어휘 중 지역어휘 학습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학업성취가 어려운 초등학교 3학년 언어학습장애아동 1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절차는 AB방식의 단일대상연구로 중재는 총 10회기로 이루어졌다. 중재 기간 동안 총 50개의 목표어휘를 키워드 접근법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자료처리는 학습어휘에 대한 정반응을 백분위로 분석하여 치료전후 비교와 회기별 학습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지역어휘에 대한 사전검사는 0%를 보였지만 사후에서는 86.67%, 유지 후 100%로 어휘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또한 회기별 어휘 학습변화에서도 회기가 거듭될수록 90% 이상의 높은 성취를 보였으며 유지 후에는 목표어휘를 모두 학습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와 같이 키워드 접근법은 아동의 지역중심 어휘를 학습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교과 중심의 어휘를 학습하고 회상하는데 있어 키워드 접근법은 언어학습장애아동에게 효과적인 교수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