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용학회 한국무용학회지 한국무용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5 - 2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무용소양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핵심 개념과 교육 목표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 방법으로 문헌 분석과 심층 면담(전공/일반 예술교육자와 학습자), 전문가 회의를 통해 자료가 수집되었다. 연구 결과는 첫째, 한국무용소양의 구성요소는 신체소양, 인지소양, 심미소양으로 구성된다. 구성요소의 핵심 개념은 신체소양은 ‘호흡’, 인지소양은 ‘안목’, 심미소양은 ‘공감’으로 나타나며, 이는 한국무용 소양 함양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단계이다. 이와 함께 한국무용소양 함양의 교육 목표는 신체소양의 핵심 개념인 ‘호흡’을 알기 위해서는 나의 호흡을 통해 신체감각을 깨우는 ‘심신감지’와 동작의 호흡을 이해하는 ‘동작수련’을 통해 이룰 수 있다. 다음으로 인지소양의 교육 목표는 핵심 개념인 ‘안목’을 형성하기 위해 한국무용 작품에 대한 안목을 형성하는 ‘작품탐색’과 한국무용에 내재한 사회, 문화적 안목을 갖기 위한 ‘전통분석’을 통해 형성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심미소양의 교육 목표는 핵심 개념인 ‘공감’하기 위해서 한국무용의 감성을 개인적, 문화적 차원으로 공감하기 위한 ‘문화감성’과 나의 예술적 감성을 한국무용으로 표현해내는 ‘유미표현’을 통해 공감을 형성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무용소양 함양을 위해 교수자가 한국무용소양의 구성요소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며, 향후 한국무용소양 함양을 위해 실천적 차원의 교육 모형과 수업 방법에 관한 심층적 논의가 필요함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