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진규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5 - 127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브루너 내러티브 페다고지가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 점을 탐구하는데 있다.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과정은 제4차 교육과정부터 시작되었을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진다. 그런데 최근 교육과정의 흐름을 살펴보면 주제 중심 통합이라 는 통합교과 교육과정 설계 방식은 매우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내 러티브 페다고지로서 설명하려 하였다. 내러티브 페다고지는 지식을 내러티브로서 학습 자의 마음에 의미 있게 구성하며, 이는 결국 통합교과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이기 때문 이다. 지식과 경험은 분절의 대상이 아니라 통합의 대상이며, 내러티브로서 학습자의 마 음에 다가설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