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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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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선아 (수원여자대학교) 강민수 (수원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지원학회 발달지원연구 발달지원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41 - 5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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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시행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진로정체감에 대한 효과를 메타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논문은 국내 학술연구데이터베이스 검색 및 수기로 수집하여 선정 및 배제 기준에 따라 선별하였다. 그 결과 총 24편의 논문이 최종 선정되었으며, 전체 평균 효과크기(Hedges’ g)는 1.67(95% CI [1.14, 2.21])로 큰 효과크기를 보였으며, 상당한 이질성을 나타냈다(I 2=85.9%, Q=162.82, df=23, p<.001). 이질성에 대한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중재 회기 수는 ‘9회기 이상 11회기 미만(g=2.08, 95% CI [1.25, 2.91])’, 중재 시간은 ‘900분 이상 1,100분미만(g=2.05, 95% CI [0.77, 3.32])’, 중재 방법은 ‘진로상담(g=2.16, 95% CI [1.40, 2.93])’, 중재 주제는 ‘자기이해 중심(g=1.89, 95% CI [0.53, 3.25])’에서 가장 큰 효과를 보였다. 출판 편향을 분석한 결과 연구결과에 영향을 미칠 만큼의 심각한 출판 편향은 보이지않았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된 국내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진로정체감의 변화를 위한 효과적인 중재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대학생을 위한 진로정체감 향상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위한 근거기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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