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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미화 (대구대학교 상담학과) 정소희 (대구대학교) 류다현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구과학대학교 국방안보연구소 사회융합연구 사회융합연구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63 - 75 (13page)
DOI
https://doi.org/10.37181/JSCS.2022.6.3.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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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이 지각한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살펴보고 스트레스가 분노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상북도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4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노조절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변수에 따라 보육교사가 지각한 분노조절이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연령, 경력, 학력, 직무스트레스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기관형태, 담당 연령, 담당 인원, 근무시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요인을 통제 후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가 분노조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한 결과 보육교사경력이 10년 이상인 집단보다 10년 미만인 집단이 분노 조절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분노 조절능력이 낮았다. 셋째, 직무스트레스 6가지 하위요인이 분노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부모 관계 스트레스와 동료 관계 스트레스가 분노조절에 영향을 미쳤고, 이중 학부모 관계 스트레스가 분노조절에 가장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분노 조절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요인에 주목해야 하는지를 밝힘으로써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실천적 개입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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