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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영미 (서울시립대학교) 한정은 (서울여자대학교) 박여경 ((사)인터넷꿈희망터) 김은정 (강남교육복지센터)
저널정보
한국사례관리학회 사례관리연구 사례관리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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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 G구의 교육복지 환경과 네트워크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돕고자 학교-지역기관 간 교육복지 네트워크 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로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G구 학교-지역기관 간 교육복지 네트워크 특성과 경험은 ‘교육복지사업의 주체 간 협력과 주도적 네트워크 활동’, ‘영구임대아파트단지 중심의 인프라와 교육복지에 대한 낙인’, ‘우선순위에서 밀려나는 교육복지사업’, ‘학교 진입의 장벽과 지역기관에 대한 이해 부족’ 4개의 주제로 나타났다. 우선, G구 내 남부지역 영구임대아파트 단지로 편중된 복지자원으로 인해 이 지역을 중심으로 교육복지 네트워크가 구축, 활성화되어 있고, 학업과 정서지원에 대한 욕구가 높다는 특징이 있다. 다음으로 정부의 정책변화와 아동청소년 인구감소로 인해 지역기관의 교육복지 사업축소 및 인력감소로 사업 추진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만, 학교의 필수사업 수행 시, 학교 내 전담인력이나 사업에 대한 학교(교사)의 이해도가 높을 때 학교-지역기관 간 긍정적 협력관계를 경험하였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G구 내 교육복지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고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 내 전담인력 배치, 교육복지통합지원체계 구축, 학교 주도 지역기관과의 연계․협력 강화, G구 내 교육복지에 대한 인식 제고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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