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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규석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사회복지실천과 연구 사회복지실천과 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 - 41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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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시각에서 본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의미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경험이 있는 12명의 교사를 인터뷰하였다. 인터뷰 기간은 2018년 7월 초부터 9월 초까지였고, 자료분석방법은 주제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6개의 주제와 16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첫 번째 주제인 ‘학생을 더 잘 지도하게 되고’는 ‘학생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고’, ‘교사의 업무가 경감되고’, ‘학생지도에 도움이 되고’의 하위주제로 구성되었고, 두 번째 주제인 ‘학생의 발전 가능성이 커지는 기회가 되고’는 ‘안전하게 보호하게 되고’, ‘다양한 체험을 하게 되고’, ‘자신감을 얻어 학생이 달라지고’, ‘재능과 꿈을 발견하게 되고’의 하위주제로 구성되었으며, 세 번째 주제인 ‘학교와 학부모가 가까워지고’는 ‘아이의 양육에 도움을 받고’,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주고’, ‘학부모가 학교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되고’의 하위주제로 구성되었다. 네 번째 주제인 ‘학교 역할이 확대되고’는 ‘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원을 하고’와 ‘지역사회에 나눔을 실천하고’의 하위주제로 구성되었고, 다섯 번째 주제인 ‘사업대상과 서비스가 확대되어야 하고’는 ‘일반학생도 포함해야 하고’와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가 충족되어야 하고’의 하위주제로 구성되었으며, 여섯 번째 주제인 ‘사업이 내실 있게 운영되어야 하고’는 ‘필요한 학생에게 지원해야 하고’와 ‘일회성 프로그램보다는 사례맞춤형 지원이 되어야 하고’의 하위주제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성과와 발전방안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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