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 - 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교육복지프로그램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분석을 위해 대전지역에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교육복지프로그램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교육복지전문가와 교육복지담당, 교육복지사를 대상으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방법을 활용하여 교육복지프로그램의 영역과 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조사하고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육복지프로그램의 영역별 상대적 중요도는 1) ‘문화․체험’, 2) ‘심리․정서’, 3) ‘학습’, 4) ‘복지’, 5) ‘지원’ 순으로 나타났으며, 요소별 상대적 중요도는 1) 문화 관련 특기적성, 체험학습 2)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 3) CA를 활용한 문화활동 4) 도서관 활성화 사업 5) 동아리활동 6) 방과후교실 및 야간보호교실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육복지사 양성 및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학교에서 교육복지사의 교육복지프로그램 설계에 활용될 수 있으며, 본 연구의 교육복지프로그램에 대한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참고하여 교육복지 실천현장에서 수행하고 있는 교육복지프로그램에 좀 더 현실감 있게 집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