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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7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05 - 2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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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중앙정부 주관으로 시작된 교육복지사업이 2011년에 사업주관이 지방교육청으로 이관됨에 따라 교육복지사업 집행에 대한 시․도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자유재량이 높아졌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교육복지사업 담당자의 역량 강화 및 전문성 확보가 더욱 중요해졌다. 이에 본 연구는 사업 담당자가 인식하는 교육복지 프로그램 개발 단계별(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행동의 현재 수행수준과 바람직한 수준 간의 차이를 실증 조사하고, 이들에게 교육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프로그램 개발 단계를 밝히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2015년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운영한 단위학교의 담당자이며, 설문에 성실히 참여한 초등학교 883개교와 중학교 744개교에 소속된 1627명의 응답이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사업 담당자인 지역사회교육전문가와 일반교사 모두 교육복지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분석단계에 대한 교육 요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그 다음은 실행, 설계, 개발, 그리고 평가 단계 순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교육복지 프로그램 개발 단계별 하위 행동 가운데 교육 요구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행동은 ‘사후교육 시행’이었으며, 그 다음은 ‘학생의 요구 수집 및 분석’, ‘프로그램 평가지표 개발’ 순이었다. 본 연구결과는 교육복지사업 담당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연수 프로그램 마련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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