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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원 (전주반월초등학교) 박세훈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3 - 6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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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Cooper 등의 다차원 정책분석 모형을 통하여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분석하였다. 대상학교로 선정된 초등학교,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여러 가지 차원으로 나눈 후 독립표본 t검증과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요인 간의 차이 및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응답자들은 규범적 차원에서 교육복지라는 가치 규범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은 낮았다. 한편, 구조적 차원에서는 운영프로그램이 잘 구축되었다고 응답한 반면, 교사문화는 개선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성적 차원에서 응답자들은 학생 참여가 중요한 요인이라고 답하였고, 교사 참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응답자들은 기술적 차원에서 사업의 평가가 다른 요인들에 비하여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들을 참고하여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정책적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공하였다. 학교급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메뉴얼 제공과 교사 및 학생의 참여도 증진 필요성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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