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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근진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2號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19 - 14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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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경기교육종단연구 1~3차년도 중학생 패널 데이터를 사용하여 교육복지우선 지원사업이 중학생의 영어 및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균효과와 분위효과로 나누어 분 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학생의 비관측 이질성(unobserved heterogeneity)을 통제하기 위해서 이중차분법(difference-in-differences) 및 분위별 이중차분법(quantile difference-in-differences)이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평균효과에서는 영어와 수학 모두에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 학업성취 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분위효과에서는 영어에서 50백분위(중위) 및 75백분위(중상위) 학생들에게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효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났고, 수학에서 10백분위(하위), 25백분위(중하위) 및 50백분위(중위) 학생들에게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효과 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 경기도 중학생들의 학업성 취도 향상에 일정부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제시하였으며 교과별로 교육복지우선지원 사업이 미치는 영향이 성적 분위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 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시행에 있어서 교과별로 다른 접근을 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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