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근진 (서울대학교) 이현철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59 - 73 (15page)
DOI
http://dx.doi.org/10.15812/ter.54.1.201503.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1~3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교사-학생관계의 변화가 중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종속변수는 한국교육종단연구 데이터의 중1-중3 국어, 영어, 수학 척도점수를 사용하였고 독립변수로는 교사-학생관계 외에 성별, 부모교육수준, 가계소득, 부모-자녀관계, 사교육 등의 학생배경변수를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패널자료분석을 사용하였으며, 하우스만 검정 결과를 바탕으로 고정효과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러나 고정효과모형은시간독립변수의 영향력을 측정할 수 없기에 시간독립변수의 영향력을 측정할 때에는 확률효과모형의 결과도 참조하였다. 분석결과 교사-학생관계는 국어, 영어, 수학 성취도 향상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긍정적인 교사-학생관계의 발전은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학생의 보이지 않는 특성을 통제한 후에도 학업성취도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