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영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9권 제1호(통권 제96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5 - 27 (13page)
DOI
10.15831/JKSSPE.2024.29.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 지도자의 교수유형과 학습만족, 수업 몰입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 올바른 초등예비교사 지도자의 교수유형의 방향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연구 방법은 G광역시에 소재한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347명의 초등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와 AMOS 26.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 첫째, 초등예비교사 지도자의 체육교수유형과 학습만족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지시형, 민주형, 지지형, 보상형과 같은 지도자의 체육교수유형을 구성하는 모든 요인이 학습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예비교사 지도자의 체육교수유형과 수업몰입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지지형과 보상형 유형은 수업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시형과 민주형 유형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예비교사 지도자의 체육교수유형과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민주형과 지지형 유형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시형과 보상형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예비교사의 학습만족은 수업몰입과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초등예비교사의 수업몰입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따라서 초등예비교사 지도자는 다양한 체육교수유형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예비교사들의 학습만족과 수업몰입 및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음을 인지하고 적극적이고 다양한 체육교수유형을 통한 수업을 운영할 수 있도로 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Ⅵ.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738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