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열 (성균관대학교) 조진숙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터넷윤리학회 디지털 윤리 The Digital Ethics(디지털 윤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고등학교 인공지능 기초 교과서의 '인공지능 윤리' 영역의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7종의 교과서에 대해 Romey 분석법을 적용한 결과, '본문' 영역의 경우 모든 교과서가 탐구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활동' 영역의 경우 6종의 교과서의 탐구성이 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 자료'와 '평가' 영역의 경우 전체 교과서를 합산하여 산출한 결과 탐구적 내용의 비중이 적절해 학생들의 탐구성을 향상하기에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서 집필 시, 활동 영역의 탐구 비중을 줄이고 본문 영역의 탐구적 성향을 높게 조절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