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연 (경희대학교) ZHANG LEI (서울대학교) 윤명식 (경희대학교) 도 티 프엉 로안 (Hanoi University)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25 - 161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1년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실시된 제 1회 베트남 대학 입학시험의 문항을 분석함으로써 베트남 내 한국어교육 및 평가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일관성을 확보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시험지 간 일관성이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되지 않았음을 몇 차례 확인하였다. 문항 출제 시에 가능한 같은 등급의 어휘와 문법 항목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둘째, 중요도와 빈도에 따라 문항 수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학습자의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확인을 위해 듣기나 말하기 등의 평가를 추가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넷째, 교육부는 기출문제, 시험 결과, 응시자 통계 등의 시험 관련 정보를 구축하여 이를 교육과정 개발, 교재 개발 등 다방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해야 한다. 본 시험은 한국어능력시험을 제외하고 베트남 내 최초이자 유일한 국가 단위 시험으로써의 의의를 갖는다. 본 시험에 대한 논의가 이번 연구를 시작으로 본격화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