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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영 (호찌민인사대)
저널정보
한국베트남학회 베트남연구 베트남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 - 3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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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고전 설화 『떰깜』을 소재로 하여 만든 베트남 영화 T?m Cam: Chuy?n ch?a k?(이하 ‘영화’)와 웹드라마 Tam s?c T?m(이하 ‘드라마’)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와 젠더 문제를 살펴보았다. 민담으로 분류되는 베트남 설화 『떰깜』은 전통시대 남성들의 ‘모성 이데올로기’에 대한 환상이 만들어낸 여성 중심의 서사다. 남성 중심의 가족 제도와 질서를 정당화하기 위해 가정 내 여성들 간의 갈등의 가해자는 모성 이데올로기의 억압 속에서 ‘본래 심성이 악랄하다’고 규정된 계모여야 했다. 『떰깜』이 주장하는 이상적인 여성상인 ‘순종적인 딸’, ‘헌신하는 아내’, ‘완벽한 어머니’의 모습은 가부장제 사회에서 남성이 여성에게 요구했던 억압된 삶의 허상일 뿐이다. 『떰깜』에 상징적으로 함축된 이러한 ‘시대착오적인 여성관’은 영화와 드라마로 각색되면서 조금씩 변형되었다. ‘사극’으로 제작된 영화에서는 여주인공 ‘떰(T?m)’이 자신의 행복을 찾기 위해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면모를 다소 보이기는 했지만, 결국에는 남성 중심 사회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로 인해 영화가 묘사하는 이상적인 여성상은 ‘순종하고 희생하는 착한 딸과 아내’의 모습에 머물렀다. 반면, ‘현대극’으로 재탄생한 드라마는 자신의 삶을 개척하는 데 있어 독립적이고 적극적인 여성 ‘떰(Tam)’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포스트페미니즘 드라마’의 면목을 보여 주었다. 기존의 설화에서 볼 수 있었던 ‘선과 악’의 대결을 여성의 ‘내면과 외모’ 간의 경쟁으로 전환하여 ‘여성 내면의 주체적인 성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여성들 간의 자매애와 연대의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여성상을 제시했다. 다만, 여성의 주체성과 자립성을 강조하다보니 상대적으로 남성들의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묘사된 면이 없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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