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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명혜 (대구대학교) 김화수 (대구대학교) 강세일 이주현 (대구대학교) 이지우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59 - 1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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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자기결정 능력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알아보고 분석하여 자기결정 중재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발달장애인의 표현연령에 따른 세 집단(7세 이하, 8∼9세, 10세 이상)으로 구분하여 발달장애인의 표현언어 능력과 자기결정 능력의 특성(자율성, 자기조정, 자아실현, 심리적 역량)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자료 분석은 SPSS 12.0을 이용하여 일원변량분석, scheffe 사후검증,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표현언어 연령에 따른 세 집단 간 자기결정 능력의 차이가 있었다. 둘째, 자기결정 특성(자율성, 자기조정, 자아실현, 심리적 역량)에 대한 표현언어 연령별 분석 결과, 각 특성에서 10세 이상의 집단이 높은 평균 점수를 나타내었으며 모든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 능력의 특성별, 문항별 차이가 있었다. 넷째, 자기결정 능력의 특성 간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다섯째, 발달장애인의 표현언어 능력이 높을수록 발달장애인의 특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 능력을 자율성, 자기조정, 자아실현, 심리적 역량으로 구분하여 표현언어 연령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였으며, 각 특성과 표현언어 능력 간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표현언어 능력이 자기결정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 능력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인 표현언어 교육 방향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이에 따라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 능력 평가 및 향상을 위한 교육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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