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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현 (숙명여자대학교) 안기선 (유한대학교) 이인숙 (서울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1권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625 - 63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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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해 농촌융복합산업과 브랜드 그리고 브랜드 네임의 유형 및 요소에 대해살펴본 후 농림축산식품부가 실시한 ‘농촌융복합산업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선정된 경영체 35곳의브랜드 네임 사례를 요소별로 연구 분석하여 향후 농촌융복합산업분야의 브랜드 개발 전략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됨을 목적으로 한다. 농촌융복합산업 경영체에서 사용 중인 브랜드 네임 사례를 브랜드요소별로 분석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언어 요소의 경우 지역이나 농작물의 고유 명칭을 사용한 고유어와 혼합어의 사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품의 긍정적 이미지를 주기 위해 국문혹은 외래어의 명사, 형용사를 사용하고 있었다. 2) 음성 요소의 경우 브랜드 네임 절반 이상인 4~6음절의 경우 생산 지역 및 농작물의 명칭이나 2~3개의 단어로 조합된 브랜드 네임이 대부분이었으며1~3음절의 경우 함축적 의미를 가진 글자를 이용하고 있었다. 3) 의미 요소의 경우 이미지나 상징성을 연상시키는 암시적, 상품의 특성과 관련성이 없는 임의적, 사전에서 찾아볼 수 없는 창작된 조어적인 브랜드 네임보다는 서술적으로 제품을 설명하는 브랜드 네임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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