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옥려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27 - 149 (23page)
DOI
10.20972/kjee.33.1.202203.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학습부진아동을 위한 어휘지도에 대한 실제를 알아보았 다. 연구참여자는 서울과 경기 지역의 초등학교 일반교사 10명이었다. 교사들은 최근 3년 이내에 학습 부진아동을 가르쳐 본 경험이 있었고 교직경력 면에서는 4년 6개월에서 21년 10개월까지 다양했다.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방법 중 현상학적 연구로 심층면담을 사용하였고 면담은 COVID-19로 인하여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전화 혹은 ZOOM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질적 연구의 현상적 연구의 한 분석방법으로 Colaizzi(1978)가 제안한 6단계를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삼각검증법, 참여자 확인법, 동료검토법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이 생각한 어휘지도의 의미는 공통적으로 ‘어휘의 실제적인 사용’으로 나타났고, 이에는 교과학습을 위한 배경지식의 활성화, 의미 파악, 맥락적 이해, 어휘 표현, 맞춤법, 어휘 확장, 책 읽기 등이 포함되었다. 교사들은 어휘지도의 중요성으로 교과학습을 위한 사전준비, 내용의 이해, 연령에 맞는 어휘 표현으로 보았고, 중점 영역으로는 단어의 뜻, 낱말의 사용, 의사소통에 두는 것으로 나타났 다. 둘째, 교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어휘지도 방법에는 단어 뜻 알기, 문맥을 사용한 단어 유추, 책 읽 기를 통한 단어 뜻 알기, 의미지도가 있었다. 셋째, 교사들은 어휘지도를 하면서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 교사 자신의 역량에 대한 고민, 학습부진아동의 특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넷째, 효과적인 어휘지도를 위해서는 교사의 열정과 의지, 흥미를 유발하는 교수법, 아동 수준에 맞는 책 선 정 등에 대한 교사 스스로의 노력과 교육과정 내 자료 제시 및 재구성, 교과 간 통합의 필요성을 제시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한 후 어휘지도에 대한 제언을 하였고, 또한 연구의 제한점 과 함께 후속연구를 위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