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모홍월 (중국 해남사범대학교 국제교육학부)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7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7 - 47 (21page)
DOI
https://doi.org/10.26528/kochih.2021.73.0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자각하고, 한국어 교육의 과정에서외국인 학습자들이 효율적으로 한국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게 하는 교수-학습 모형을만들어 보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고에서는 관용표현을 자료로활용하였고, 한국과 자국의 문화를 비교해서 받아들이는 상호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만들어 보았다. 그리고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할 대상으로는 중국인 학습자들을 선정했다. 상호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만들어 보기 위해서 먼저 한국의 문화를 7개의 문화영역으로 나누고 이것을 다시 25개의 문화요소로 나누었다. 그리고 25개의 문화요소에 해당하는 한국의 관용표현을 선정하고, 한국의 관용표현에 해당하는 중국어 표현을 찾아본 다음 표현방식을 중심으로 한국과 중국의 관용표현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결과 한국과 중국의 관용표현을 함께 접하며 중국인 학습자들은 한국문화에 대한 이질감을 없애고 한국문화를이해하고 수용하는 변화를 보일 수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이러한 사실을 통해서 상호문화교육이 문화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본고에서는 상호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과정을 1) 한국문화 소개 ?2) 자문화 확인? 3) 상호문화 비교 ? 4) 상호문화적 관점 생성의 네 단계로 파악하고, 각 단계에 해당하는구체적인 교수-학습 모형을 만들어 보았다. 그리고 본고에서 자료로 다루었던 관용표현을 사용해서 본 고에서 제시된 교수-학습 모형이 적용될 수 있는 실제적 사례를 제시해 보았다. 그 결과 상호문화적 교수-학습 모형에 의해서 교육받은 중국인 학습자들은 한국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심리적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고, 한국과 중국의 문화가 동일한문화적 현상을 공유하면서도 나름대로 독자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한국과 중국의 문화에 대해서 균형 잡힌 시각을 갖고 이질적인 문화를 조화롭게 수용하는 성숙한 사람으로 변모할 수 있으리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