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향 (성신여자대학교) 진경선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1 - 108 (18page)
DOI
10.35574/KJDP.2021.12.34.4.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들(N = 120)이 내집단으로부터의 사회적 배제에 대해 어떠한 사회도덕적 평가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최소 집단 과제(minimal group paradigm)를 사용하여 아동들을 최소 집단에 할당하고, 사이버볼 과제(Cyberball paradigm)를 통해 내집단 구성원과 상호작용을 경험하도록 하였다. 사이버볼 과제에서 아동들은 조건에 따라 내집단으로부터 배제(배제 조건)되거나 포함(포함 조건)되었다. 실험 1에서 사회적 배제 및 포함에 대한 언어적 단서가 제시되었을 때, 만 5세 아동들은 자신을 포함한 내집단 구성원보다 자신을 배제한 내집단 구성원을 더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실험 2에서 내집단 배제 및 포함에 대한 명시적인 언어 단서가 제시되지 않았을 경우에도 만 4-5세 아동들은 실험 1의 아동들과 동일한 사회도덕적 평가를 하였다. 또한, 실험 2에서 배제 및 포함 조건의 아동들은 모두 자신과 이전에 함께 사이버볼을 수행한 내집단 구성원을 외집단 구성원보다 더 선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들이 자신을 상호작용에서 배제한 내집단 구성원을 포함한 내집단 구성원에 비해 더 부정적으로 평가하지만, 자신을 배제한 내집단 구성원에 대한 사회적 선호는 유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