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정순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7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85 - 308 (24page)
DOI
https://doi.org/10.37192/KLER.7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습자들이 미디어 생태계 내에서 주체적인 문화적 실천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문학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에 대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축적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댓글시에 주목하였다. 댓글시는 인터넷 기반 소통 환경에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공개된 원문(기사문)에 대한 대화적 반응으로서의 시 텍스트이다. 이 연구에서 댓글시의 문학교육적 활용가능성에 주목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먼저 댓글이라는 글쓰기 공간이 실제적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소통 환경 속에서 기능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즉 댓글이라는 쓰기 공간에서 시를 쓰는 것은 별도의 탈맥락적 과제로 수행되는 것이아니라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생태적 소통 환경 속에서 1차 텍스트인 기사문을 매개로 하여 실제적 소통의 행위로 수행 가능하다. 다른 하나는 댓글시가, 기사문 텍스트에서 분기 가능한 다양한 주체의 목소리들이 다성적으로 존재할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댓글시는 특정 텍스트 내에 국한되어 존재하는 다양한 목소리라기보다 문학 생산과 수용에 참여하는 문학 향유 주체들의 다양한 목소리들이 대화적으로 출현 가능한 문학적 실천이라는 점에서 유의미한 문학 교육 활동으로 자리매김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