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현 (한양대학교) 나청수 (한양대학교) 김동식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07 - 237 (31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3.2.2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복합적 과제에서 과제 제시 전략과 시험 유형이 학습 성과, 인지부하, 그리고 교수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복합적 과제에서 효율적인 교수전략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복합적 과제 제시 전략에 따라 학습 요소를 동시에 제시하는 ‘동시적 제시’ 집단과 학습 요소들을 계열화하여 제시하는 ‘점진적 제시’ 집단으로 구분하였고, 시험 유형을 ‘전통적 문제풀이’, ‘완성하기 과제’, ‘재학습’ 으로 구분하였다. 서울 소재 M중학교 1학년 총 155명의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이 검사에서 복합적 과제 제시 전략과 시험 유형의 주효과가 나타났으며, 인지부하에서는 시험 유형의 주효과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완성하기 과제를 시험 유형으로 활용하였을 때 높은 교수효율성을 보였으며, 이는 낮은 인지적 노력으로 높은 학습 성과 획득이 가능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