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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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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후희 (부산대학교) 황순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325 - 350 (26page)
DOI
10.33770/JEBD.33.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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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DHD 아동의 자연적 발화를 통하여 발화 속에서 등장하는 화제나 대화 내용을 분석하고, 공감능력과 관련된 중심적인 노드가 되는 발화는 무엇인지, 그러한 발화들이 주로 어떤 공감 양상을 나타내는지 언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3~6학년 5명의 ADHD 아동들의 학교에서 쉬는 시간에 발화하는 것을 녹음하고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선정 절차에 따라 주요 개념을 도출하고,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서 전체 네트워크의 속성 및 중심성을 파악하고 시각화 그림을 통해 발화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ADHD 아동의 발화 특성에 따른 공감능력을 살펴보면, ADHD 아동 발화들이 좁은 네트워크 양상을 나타내며, 발화 간 긴밀하게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분절된 대화로 이루어져 있었다. 또한 네트워크의 크기가 협소하고 분산된 구조뿐만 아니라, 각 클러스터에 속한 노드의 수가 적고, 전체 노드 수에 비해 많은 수의 클러스터로 세부 군집화 되는 경향을 통해 ADHD 아동이 다양한 발화로 주고받기 대화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일방적인 발화를 하고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그리고 9개의 클러스터들이 공감적 발화와 비공감적 발화에 관한 두 가지로 서로 공존하고 있었으며, 최다 빈도를 나타내면서 중심성에서도 영향을 가지는 발화의 특성이 맥락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인 반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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