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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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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숙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공마리아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29 - 149 (21page)
DOI
10.33770/JEBD.3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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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D시의 D중학교 특수반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대학병원에서 지적장애 진단을 받은 청소년들 가운데 학급 내에서 동기가 낮고, 비자발적인 태도와 학업에서 무기력함을 보여 자기효능감 증진이 필요하다고 담임교사가 추천하고 본인과 보호자가 참여에 동의한 지적장애 청소년 3명으로 선정되었다. 대상자들은 2020년 4월30일부터 6월4일까지 주 2회, 매 회기 70분간 전체 13회기 동안 동기강화 소집단미술치료를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Sherer와 Maddux(1982)가 제작한 자기효능감 척도(SES)를 김아영(1997)의 척도를 토대로 김인관(2013)이 지적장애 청소년에게 알맞은 표현으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여 척도상의 사전·사후·추후변화를 알아보았다. 또한, 자기효능감 하위영역을 범주로 대상자의 표적 행동을 바탕으로 행동관찰지 내용을 구성한 뒤 본 연구자 외 관찰자 1명과 함께 행동 관찰하여 회기별 반응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동기강화상담과 집단미술치료를 결합한 동기강화미술치료는 지적장애 청소년의 동기를 강화하고 스스로 행동변화를 통해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음을 척도와 행동관찰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이에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향상이 학교생활 및 삶의 목표를 구체화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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