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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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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수빈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생활디자인과) 주혜영 (연세대학교) 이현주 (연세대학교) 박가미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생활디자인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5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97 - 106 (10page)
DOI
10.21326/ksdt.2017..55.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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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최근 의료계는 시장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병원 아이덴티티(Hospital Identity) 통한 차별화된 브랜드 확립에 힘쓰고 있다. 병원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심벌마크는 병원과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 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적, 환경적으로 더욱 치열한 경쟁에 놓여있는 성형외과의 심벌마크의 형태, 색채의 시각적 특성을 분석하여 향후 병원의 아이덴티티를 기획하는데 있어 기초자료가 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첫째, 선행 연구 통해 병원 아이덴티티(Hospital Identity)의 대표 상징물인 심벌마크의 기능을 고찰하였다. 둘째, 선행연구자의 심벌마크 형태, 색채의 유형 분류체계를 기준으로 강남구에 소재한 372개의 성형외과 심벌마크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심벌마크의 형태와 색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성형외과 심벌마크의 상징적 의미와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성형외과 심벌마크의 형태를 분석한 결과, 픽처 마크와 레터 마크와 합쳐진 혼합형 마크가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픽처 마크, 레터 마크의 순으로 나타났다. 모티브에 의한 분석에서 아름다움과 여성을 상징하는 형태들이 주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성형외과의 심벌마크는 주로 1개의 색을 사용하여 표현하고 있었다. 무채색(검정, 흰색) 사용빈도가 가장 높고, 자주, 파랑의 순으로 나타났다. I.R.I 색채 이미지 스케일 통해서 부드럽고, 동적인 이미지의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결론 현재, 성형외과 심벌마크는 형태, 색채에서 여성성을 강조하는 경향을 보였다. 앞으로 다변화되는 성형외과의 소비자층과 의료시장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으로서의 심벌마크 기획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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