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44 - 151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의 국내기업들은 기업의 심벌마크에 기업이념이나 이미지들뿐만 아니라 그 시대상을 반영하기도 한다. 그로 인해 수많은 경쟁 브랜드로부터 자사의 브랜드를 긍정적이면서도 강하게 어필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심벌마크가 시대별로 어떻게 반응하며 변화되었는가를 형태와 컬러를 중심으로 1960년대부터 2019년대까지 분석하였다. 심벌마크의 객관적인 분석을 위해 산업체와 학계 C.I 디자인 관련 기관 등에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 52명의 의견을 수렴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시대의 변화에 따라 심벌마크는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며 서로 영향을 주며 변화됐다. 본격적인 컬러의 다양화는 1980년에서 1990년대에 배색을 이용한 다색 표현이 등장하였다. 컬러 인쇄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고 다양한 기술의 발달로 화려한 컬러가 심벌마크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시대변화에 따라 심벌의 주제가 다양화되기도 하였으며 형태 또한 기본도형에서 비대칭, 자유 도형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형태로 분석되었다. 이것은 형태를 꾸준히 변화시킨 것이 아니라 각 시대 상황에 맞춰 새로운 조형으로 변화해 온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가 기업의 심벌마크를 시대변화에 근거하여 객관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심벌마크 분석기준과 내용
4. 분석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9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