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진아 (연성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이철영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7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39 - 150 (12page)
DOI
10.21326/ksdt.2017..57.0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광고의 중요성에 비하여 학술적 연구로서 광고디자인에 대한 연구는 다른 디자인 분야보다 부족한 면이 있다. 본 연구는 광고디자인 연구 초기부터 현재까지 연구내용과 특성을 파악하고, 독자적인 학술분야로서 광고디자인의 향후 연구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1995년부터 2016년까지 지난 22년간 국내 대표적인 11개 디자인 학술지에 게재된 광고디자인 연구논문 총 316편을 내용분석방법에 의거하여 유목과 항목을 개발하고 코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고 연구결과는 카이제곱 검정과 교차분석을 통해 동향의 유의성을 점검하였다. 연구결과 논문편수의 시기별 추이분석결과 최근으로 올수록 연구편수는 증가하였는데 특히 2000년대 전반기 큰 증가폭을 보였다. 연구자전공은 시각디자인 전공자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표현전략?제작기법과 광고디자인 요소에 대한 연구가 가장 크게 증가했다. 질적연구의 사례분석 연구가 많았으며, 신문과 잡지 등 전통매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여전히 다수를 차지하였다. 결론 대다수의 연구가 구성요소와 표현전략에 대한 기술적 관점에 치중하고 있다. 광고가 사회문화적 산물이라는 점에서 다학제적 접근이 필요하며, 단순 사례분석에서 심층적이며 실험적 연구로 확장되어야 하고, 연구대상 매체 또한 시대적 요구에 맞게 발전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