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 교사가 의미 있는 융복합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융복합 교육의 지향점이 교사와 학생들 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과 학생들의 주도적인 참여에 기초한 창의적 지식 창출이라면, 교사가 수업상황과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구성의 이론적 틀로서 내러티브 탐구에 주목하여, 융복합 교육과 접목함으로써 미술 교사가 자신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탐구하고 개발할 수 있는 개념과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먼저 융복합 교육의 맥락에서 내러티브적 사고와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를 고찰하고, 이를 위한 내러티브 탐구 방법의 개념과 요소를 논의하였다. 이를 토대로 고등학교 미술 교사의 문화 다양성 수업을 융복합 교육의 관점에서 재구성하여 하나의 사례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융복합 교육과 내러티브 탐구의 개념적 토대 위에서 실제적인 교육과정 재구성의 과정들을 조명함으로써,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