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경 (군산진포초등학교 교사) 이동성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8 - 54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시각 예술 기반 문화다양성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사 수준 교육과정 개발 사례를 분석하였다. 시각 예술 자료를 통해 학생들이 삶의 총체적인 경험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화다양성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사 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과정을 탐색하고, 그에 따른 교육적 이슈와 특징을 조명하였다. 연구 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수준의 문화다양성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서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 문서에 대한 능동적 해석이 필요하였다. 둘째, 문화다양성 역량은 학생들의 실생활을 기반으로 초학문적 융합의 형태로 접근하는 것이 유효하였다. 셋째, 문화다양성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들의 전이해가 공명할 수 있는 수평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시각 예술과 해석학적 순환 개념을 중심으로 문화다양성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인식을 넘어, 문화적 성찰과 실천을 촉발할 수 있는 교육과정 전문성과 문해력 신장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