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영 (경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박사과정) 나선엽 (경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박사과정) 임혜원 (경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박사과정) 공완욱 (경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박사과정) 이주연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95 - 21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사회로 올수록 급격한 정보화, 세계화의 영향으로 국가 간 상호 의존성이 높은 글로벌 이슈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문제들을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해결해나갈 수 있는 21세기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강조되고 있는 것이 바로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 GCED)이다. 복잡하고 다양한 맥락과 상호 관계성을 탐구 하며 지속가능한 긍정적 변화를 추구하는 세계시민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인간 삶의 문화를 복합적으로 다루며 대상의 본질을 다양한 관점에서 탐구하고 그 결과를 시각적으로 구상하며 소통하게 하는 미술교육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바로 이러한 미술교육의 특성을 바탕으로 세계시민교육을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와 세계시민교육이 추구하는 학습자 특성간의 연계를 알아보고, 유네스코에서 제시한 학습 주제에 기초하여 미술 관련 분야 및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을 연계하여 미술교육을 통한 세계시민교육 교수ㆍ학습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으며, 이에 기초하여 2개의 수업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미술교육을 통한 세계시민교육이 학교 교육 현장에 적극적으로 실현됨을 돕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의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