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향미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6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77 - 104 (28page)
DOI
http://dx.doi.org/10.25297/AER.2018.66.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의 평균 수명 연장과 전반적인 교육수준의 향상은 노인들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과 교육적 욕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노인들 스스로 자신의 가능성과 자아정체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노력이 확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 추세에 발맞추어 노인교육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의 교육적 요구에 기초한 교육목적과 내용, 방법 등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종래 미술교육이 주로 학교교육의 범주에서만 고려된 점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기반으로, 미술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의 확장이라는 관점에서 노인 미술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고찰하고그 구체 방안을 구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우선 노인을 중심으로 한 노인학, 노인 복지, 평생교육, 미술교육, 미술심리치료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관점과 이론을 유기적으로 검토하고, 해외 노인 미술교육 연구동향을 조사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 한편, 국내 노인 미술교육의 현황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 내용상, 운영상의 문제점과 과제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상을 통해, 각 관점에서의 이론적 기초를 반영한 노인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함으로써 개선방안을 조망하였다. 향후 노인 미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미술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더불어, 노인들의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구 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나아가 교육현장에서의 효율적인 적용과 실천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