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보성진 (황보영화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7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21 - 24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노인영화교육은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작품 제작 교육을 통해 세대 간 문화적 간격을 좁히고, 프로젝트 중심의 제작과정을 통해 소통과 배려,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전문 영화 제작 위주의 기존 교육과정과 달리 그동안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직접 교육을 진행하면서 체득했던 노인영화교육의 성과와 시행착오들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과 액션 러닝 교수-학습 방법론을 적용한 노인학습자 눈높이에 맞는 3단계의 노인영화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본 교육과정은 노인학습자 대상의 교육이 사회복지적 차원의 교육이 아닌 자아실현과 자기계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그로인해 향후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노인영화교육은 이 성과를 기반으로 노인학습자들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시도한다면 현재 정체되어 있는 영화교육의 영역을 넓히면서 평생문화예술교육의 한 분야로서 더 많은 발전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를 위한 배경
3.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노인영화교육 교육과정 연구 개발 방법
4.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노인영화교육 교육과정 연구 개발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255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