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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국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54호, 2019년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305 - 326 (22page)
DOI
10.7230/KOSCAS.2019.54.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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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교육환경의 내외적 변화에 따른 융합예술교육의 필요성과 당면과제, 현행 영화연기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융합예술교육으로서의 영화연기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영화연기의 정체성 및 방향이 교육에 적절히 반영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그것의 필요성만 가지고 융합교육론을 모색하기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는 것이 분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융복합 영화연기교육으로의 전환은 산업계와 학습자의 요구이며,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시도이다. 이를 위해 교육목표와 인재상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전공 또는 학과 간의 단순한 통합이 아닌 진정한 융합이 이뤄져야 하며, 산업계와 연계된 프로젝트 중심의 실무와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이 운영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영화연기의 융합예술교육을 위한 인적, 물적, 재정적 지원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영화연기는 삶과 교육 간의 소통을 모색하고,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방안이며, 학습자의 개별성과 다양성을 포괄하는 교육적 실천이라는 융합교육의 방향에 적합한 교과이다. 이 글은 영화연기교육에 관한 학습자의 관점을 다루지 않았지만, 융합예술교육론의 관점에서 대화적 통합의 가능성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는 통섭과 공감의 영화연기교육을 확립하기 위한 전제로 향후의 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유용할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융합예술교육의 필요성
Ⅲ.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영화교육
Ⅳ. 융합예술로서의 영화연기교육
Ⅴ. 영화연기교육의 융합프로그램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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