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라미 (해아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6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25 - 141 (17page)
DOI
http://dx.doi.org/10.25297/AER.2018.66.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대는 과학의 역습으로 무너진 생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교육 역시 이에 주목하고 생태의 회복과 상생을 추구한 다. 이에 본 논의는 생태의 의미를 듀이의 자연관에 기초해서 이해하고 생태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상생과 성장을 도모하는 생태 미술교육을 소고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듀이는 자연의 특성을 예측적인 것과 불 예측적인 것이 혼재되어 있으므로 유기체가 상호작용(trans action)을 필요로 한다고 보았다. 상호작용은 서로 침투하여 변화되는 경험을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 성장한다고 보았다. 본 논의는 이에 기초하여 생태에서 학습자를 생태 구성원으로 보고, 상호 작용적 상황을 지각 가능한 존재로 보았다. 또한 학습자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생태와 자신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 관계를 경험을 할 수있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생태미술교육은 학습자와 생태가 수평적인 관계임을 이해하고, 비예측적인 상황에서 탄력적인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에 미술활동은 생태적 대상과 상호작용을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되어야하고, 서로 상생이 필요함을 이해하여 늘 변화에로 향할 때 경험되고 성장된다고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