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명미 (숭실대) 이경화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07 - 12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들이 협력과 성찰을 통해 학습자중심수업을 수행할 수 있도 록 수업설계를 지원하는 GM(Global Motion) 모형을 타당하게 개발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와 문헌분석을 통해 교사의 협력과 성찰을 통한 수업 개선과 학습자가 주도하는 상보적 수업이 지원되도록 각 영역이 상호보완적으로 작동하는 교육모형인 GM 모형을 개발하여 두 차례 전문가 내용타당도를 확인하고 현장 파일럿 테스트 후 모형을 완성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1차 전문가집단에는 교수 7명, 박사학위 소지 교 사 9명이 참여하였고, 2차 전문가집단에는 수업개선 관련 연구 활동 경험 교사 23명 이 참여하였다. 이후 진행된 파일럿 테스트에는 초등학교 1학년 교사 5명이 참여하였 다. 이렇게 완성된 협력과 성찰의 GM 모형은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계획을 세 우고, 실행, 평가 등 수업의 전 과정에서 주체가 되는 학습자중심수업과 분석, 목표확 인, 계획 및 탐색, 실행, 평가로 구성된 수업설계 과정, 그리고 교사와 교사,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의 협력과 성찰로 구성된 협력과 성찰의 세 영역으로 이루어 졌다. 교사가 학습자중심수업 영역을 중심으로 협력과 성찰을 하며 수업을 설계하면 학습자의 협력과 성찰이 촉진되어 학습자중심수업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