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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혜원 (이화여자대학교) 김은정 (이화여자대학교) 윤영심 (이화여자대학교) 이명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4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39 - 368 (30page)
DOI
10.17296/korbil.2021..84.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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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도 화행별로 사회적 거리와 지위에 따라 한국어 모어 화자와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비동의 화행 전략 차이를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한국어 모어 화자와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 간 유도 화행별 비동의 화행 실현은 사회적 거리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한국어 모어 화자와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 간 유도 화행별 비동의 화행 실현은 사회적 지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를 위해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TKL)와 한국어 모어 화자(KNS)를 대상으로 서면 담화 완성형 과제(DCT)를 실시하여 수집한 자료를 다중반응 교차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거리에 따른 두 집단 간 유도 화행별 비동의 화행 실현은 대부분 두드러진 차이를 보였던 것에 반해, 사회적 지위에 따른 유도 화행별 비동의 화행에서의 전략 차이는 크지 않았다. 또한 한국어 모어 화자의 경우 비동의 화행 시 상대방의 체면 손상 정도를 완화시키고자 유도 화행 및 사회적 변인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였으나,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경우 제한적인 전략 사용 양상을 보였다. 특히 해당 학습자들의 사회적 맥락이 고려되지 않은 '단언하기' 및 '침묵하기' 등의 비동의 전략 사용은 대화 참여자들 간의 오해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적절한 비동의 화행 실현을 위한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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