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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7 - 13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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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논문에서는 교육적 해석의 본질을 구명하고, 교육적 해석과 교육학적 해석의 차이를 구체화하는 차원에서『오딧세이아』를 중심으로 교육적 해석을 시도해본다. 서사문학의 특징인 자아와 세계의 대결의 양상에 기초해,『오딧세이아』의 구조를 오딧세우스의 각성, 조력자의 동행, 호메로스의 동행, 독자의 각성으로 구분하고 이를교육적 해석을 위한 기본 토대로 사용하였다. 1) 작품내적 자아 오딧세우스는 세계와의 대결에서 자신이 평범하다는 각성을 통해 비범해진다. 교육에 있어서 내면의 각성이 지식의 주입보다 더 근본적인 과제임을 오딧세우스는 보여준다. 2) 영웅의 각성은 세계와의 대결 곳곳에서 조력자의 존재를 통해 이루어진다. 상하남녀 다양한 조력자의 존재를 통해 사람 간의 동행이 교육의 본질임을『오딧세이아』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작품외적 자아 호메로스는 아테나 여신을 통해 오딧세우스의 고난에 동행한다. 선지자는 해결의 방법을 직접 전달하는 대신 오딧세우스가 주도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동행한다. 4) 오늘날의 독자는 오딧세우스가 그랬던 것처럼 새로운 각성을필요로 하고 있다. 영웅의 구원에 따른 문제해결 대신 내면의 각성을 통한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교육의 이상적가치임을 제안한다.『오딧세이아』의 교육적 해석은 교육의 방향과 교육자의 관계 전반에 대한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시도해볼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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