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경 (이화여자대학교) 이소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9 - 5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이 증가함에 따라, 교육 현장에서도 이들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야할 필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이들의 가장 가까이에서 교수적 지원을 제공하는 교사의 자질은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성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지속적인 교사 재교육을 통한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에게 교사교육을 실시하고 효과를 살펴본 14편의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교사교육 연구의 전반적 동향, 교사교육의 특성, 연구의 질적 수준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 대상 교사교육은 유·초등 특수교사를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었으며, 개별 교수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교육은 개별, 오프라인 형태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으며, 다수의 연구에서 추후지도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교사교육에서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독특한 특성에 대한 내용을 직접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연구는 3편에 불과했으며, 교사교육 후 학생의 성과를 함께 측정한 연구 역시 3편밖에 없었다.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 대상 교사교육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