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현 (이화여자대학교) 안의정 (이화여자대학교) 남보람 (이화여자대학교) 장영선 (이화여자대학교) 윤라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87 - 118 (32page)
DOI
10.18541/ser.2022.2.21.1.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ASD 영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에 있어 교사의 역량은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에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지원한 실험연구를 분석함으로써 전문성 향상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기준에 따라 선정된 총 26편의 국외 실험연구의 개괄적 내용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의 구체적인 내용 및 방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전문성 향상 연구의 대부분은 ASD의 특성을 고려한 증거 기반의 실제(EBP)와 관련된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교사의 중재 충실도와 교사 중재에 따른 영유아 관련 성과를 살펴보고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ASD 관련 지식보다 교수 전략 실행과 관련한 내용이 주를 이루었으며, 현장에서 중재 실행을 지원하기 위한 코칭이 대부분의 연구에서 제공되고 있었다. 결론: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ASD 영유아를 교육하는 교사 대상 전문성 향상 지원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9-001090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