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경 (나사렛대학교) 박현옥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31 - 56 (26page)
DOI
10.18541/ser.2018.02.17.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ASD학생의 대학 생활 경험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ASD학생의 대학 생활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현재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ASD학생 4명을 대상으로 개별적인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질적 면담 분석 절차에 따라, 면담 내용을 분석하고 범주화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핵심주제를 도출하였다: 1) 새롭게 만난 제도 2) 어려운 교양, 비교적 수월한 전공 수업, 3) 다양한 학생 자치 활동, 4) 이야기가 통하는 친구도 있으나 때로는 어려운 친구관계, 5) 만족스러운 대학 생활, 6) 보다 나은 대학생활을 위한 개선 요구. 결론: 자폐 범주성 장애 대학생들은 전반적으로 대학생활에 만족하고 있으나, 자기관리 및 사회적 관계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Ⅳ.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