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은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73 - 19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문제행동 이해와 지도에 적합한 교사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문제행동과 지도전략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대상은 전남 N시의 4년제 유아교육학과 2~4학년 예비교사 112명이었다. 예비교사들의 문제행동 이해와 지도전략 중요도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다변량 분석 및 상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예비교사들은 [공격적?반사회적 행동], [파괴행동], [방해행동]을 [감정적?의존적 행동], [사회행동의 기피]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문제가 되는 행동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4학년 예비교사들의 경우, 다른 학년에 비해 유의미하게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유아 문제행동 인식에 학년별 차이가 있었다. 셋째, 문제행동 지도전략 중요도 인식의 경우, [긍정적 반응전략]을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고, [부정적 반응전략]을 제외한 모든 전략을 ‘보통’이상으로 중요하다고 인식하여, 교사의 개입과 지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2, 3학년 예비교사들의 경우, [예방전략]보다 [긍정 반응전략]에 대한 인식이 더 높았으나, 4학년 예비교사들의 경우, 다른 학년에 비해 [긍정 예방전략]을 유의미하게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예비교사의 문제행동 이해와 지도전략 중요도 인식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문제행동 인식은 [예방전략]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없었고, [반응전략]과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 예비교사들은 문제행동의 예방보다 문제행동 발생 이후 사용하는 [부정적 반응전략]을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유아 문제행동 이해와 지도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강조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