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37 - 55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IPA기법을 활용한 유아교사의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대한 분석김 정 희* 연구 목적: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문제행동지도전략의 중요도 및 실행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사의 문제행동지도전략을 적절하게 실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연구대상은 유아교사 702명이며, 누락방지기능을 이용한 온라인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는 SPSS 23.0과 Exell 2020 프로그램, 대응표본 t-검정 그리고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유아교사의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간 차이, IPA분석을 통한 하위요인별, 문항별 중요도와 실행도 간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결론 및 제언: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인식은 높은 수준이었으나 중요도와 실행도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IPA기법에 의한 분석결과 문제행동이 일어난 후 긍정적 반응전략은 ‘현 수준 유지’, 환경재배치 및 긍정적 행동으로 유도하는 전략은 ‘낮은 우선순위’, 명확한 일과 계획 및 기대수준과 관련 전략은 ‘과잉노력지양’으로 분류되었다. 유아교사의 문제행동지도전략을 위해 교원양성기관의 교과반영, 업무의 간소화와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 부분업무를 지원해줄 인력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핵심어: 유아교사, 문제행동지도전략, 중요도, 실행도, IPA 기법 □ 접수일: 2023년 5월 10일, 수정일: 2023년 5월 22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경남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Professor, Kyungnam Univ., Email: criatekjh@kyungnam.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