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연숙 (울산과학대학교) 유수경 (울산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01 - 2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장중심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유아교사의 직무를 도출하고 이에 대해 현직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나아가 IPA기법을 이용하여 현장에서 직무적용의 우선순위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문헌분석, 현장전문가와의 워크삽 후 도출된 유아교사의 직무모형검증을 위해 275명의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교사의 직무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수행도에 비해 높게 나왔으나 직무제반에 걸쳐 중요도와 수행도 모두 평균보다 높게 나왔다. 중요도와 수행도가 가장 높은 직무로는 건강·안전·영양지도, 영유아이해 및 생활지도·상담 등의 영유아보호관련 직무들이었으며, 다음으로 교육관련 직무인 교수학습활동 직무와 기관운영방침 및 교육계획 수립 직무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IPA 분석결과, 유아교사의 직무 중 강화유지, 집중관리, 우선순위 직무들을 파악하여 양성기관 교육과정 운영방안에 대한 의미있는 논의를 제공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