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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태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한국문예비평연구 한국문예비평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41 - 260 (110page)
DOI
10.35832/kmlc..60.20181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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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지브리 스튜디오 애니메이션 6편을 중심으로 지브리 스튜디오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낭만성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서 지브리 스튜디오 감독들의 낭만성에 관한 상상력을 탐색할 것이다. 6개 작품을 2작품씩 묶어서 3가지 맥락으로 낭만성을 분류하였다. ‘2장. 동심의 낭만성과 귀농의식’에서는 <추억은 방울방울>, <이웃집 토토로>를 중심으로 동심에서 발현된 낭만성의 문제와 귀농의식을 탐색하였다. 즉 <추억은 방울방울>, <이웃집 토토로>에 나타난 낭만성을 동심의 낭만성으로 분류하였다. ‘3장. 투쟁의 낭만성과 현실인식’에서는 <폼포코너구리대작전>,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중심으로 투쟁에서 발현된 낭만성의 문제와 현실인식을 탐색하였다. 즉 <폼포코너구리대작전>,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 나타난 낭만성을 투쟁의 낭만성으로 분류하였다. ‘4장. 유랑의 낭만성과 허무주의’에서는 <붉은 돼지>, <천공의 성 라퓨타>를 중심으로 유랑에서 발현된 낭만성의 문제와 허무주의를 탐색하였다. 즉 <붉은 돼지>, <천공의 성 라퓨타>에 나타난 낭만성을 유랑의 낭만성으로 분류하였다. 지브리 스튜디오 작품들은 낭만성을 바탕으로 하여 상상력을 확대시켜 나갔다. 요약하면 낭만성은 지브리 애니메이션 내면구조의 매우 중요한 모티브를 형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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