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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환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5 - 4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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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자음을 통하여 본 국어 음운사 과제와 이 과제를 어떻게 접근하여 볼 수 있는지 살펴보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①차자 표기 자료의 해독, ②훈민정음 중성 체계에 관한 이해, ③중세 국어 이중 모음의 성격 이해, ④한어의 음을 통한 전사 자료의 해독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①과 관련해서는 차자의 중세 국어 한자음이나 한어의 음으로는 원만히 해독하기 어려운 斯盧>新羅에서 보이는 ‘新’의 ‘*시’란 독법을 살피고 ‘*시’는 성부 ‘?’나 의부 ‘斤’을 지닌 한자의 음에 止攝에 해당하는것이 있음을 참고할 필요가 있음을 다루었다. 또한 여러 예에서 ‘留’가 중세 국어 한자음과 달리 ‘루’를 보이는 것을 국어의 이중 모음의 발달 과정을 살피는 데에 중시해야 함을 斯盧>新羅>薛羅에서 볼 수 있는 ‘*시>*샤~셔’의 변화와 연관 지어 살폈다. ②와 관련하여 훈민정음에서 ‘ㅛ, ㅑ, ㅠ, ㅕ’가 중성 11자에 포함된 것은 정음의 창제가 고유어, 한자음, 외국어를 두루 적고자 한 문자 제정과 관련되며, 성운학에 언어학적 근거를 두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중성 11자는 개구(ㆍ, ㅡ, ㅣ, ㅏ, ㅓ), 합구(ㅗ, ㅜ), 제치(ㅑ, ㅕ), 촬구(ㅛ, ㅠ)를 체계적으로 나타내려 한 결과로 살폈다. ③과 관련하여 ‘-디?>-디위’에서 보이는 /β/>/w/와 방언에서의 ‘뼈다귀→뼈다기~뼈다기’를 이해하려면 /wi/의 존재를 설정해야 하는데, 止攝의 한자음에서 보이는 ‘ㅢ’, ‘ㅚ’, ‘ㅟ’를 주모음을 선행하는 /ㅡ/, /ㅗ/, /ㅜ/가 아니라 후행하는 /ㅣ/로 보아야 체계적으로 이해가 된다는 분석 근거를 바탕으로 상향 이중 모음인 /ㅢ/, /ㅚ/, /ㅟ/가 실재하였음을 확인하여 고유어에서도 /wi/를 설정할 수 있음을 보였다. ④와 관련하여 『鷄林類事』와 같이 훈민정음 창제 이전의 자료를 전사 경향에 따라 살펴보면 전기 중세 국어와 후기 중세 국어 사이에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 음운 변화와 이와 연관되어 일어난 형태 변화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지를 ‘나모’와 관련되는 항목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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